본문 바로가기
일기/비망록

20221005 - 시민단체

by 스프링데일 2022. 10. 6.


얘네들은 조금만 존재해서 우리 사회를 조금은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사회를 환기하는 기능을 해야되는데, 자꾸 권력을 쥐려고해서 문제다

왜 이런애들이 권력을 쥐면 안되냐면, 그냥 얘네들은 사회를 주도하는데 필요한 소양을 가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건 종교가 권력을 쥐어서도 안되는 이유다. 그냥 자연과학과 공학 수학 민주주의 자본주의 공화주의 이런걸로 가야되는게 맞다 왜냐면 그게 제일 효율적이고 사람들이 안싸우고 사이좋게 지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종차별은 존재하고 계급도 물론 존재해왔고 앞으로도 존재할거지만 적어도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동등한 권리를 구별없이 부여할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이런건 일정 수준으로만 존재해야된다. 물론 없어져서는 안된다.

종교단체 시민단체 이런건 도덕, 사회적 규범같은 것들을 어느정도 정립해주긴 한다. 유교나 불교, 기독교 친화적이어서 사실 좀 얍삽하긴 해도 평화를 사랑해온 우리 민족과 달리 샤머니즘 가득한 일본을 보라. (물론 사머니즘 애니미즘 이런게 자체가 나쁘다는게 아니다.) 그게 자연재해가 잦다보니깐 폭력적이고 카리스마있는 신들이 많아져서 대대로 계속 존경받아오며 일본 특유의 장인정신으로 세대를 거쳐오며 가치관이 점점 잔인해진 것일 수도 있다. 우리는 그래봐야 바다의 신 정돈데 얘네는 태풍의 신, 지진의 신, 화산의 신 그것도 수십 수백 위의 신들이. 그래서 기독교를 수십만명 밖에 안믿고, 불교는 일본에 들어가서 졸라 날카롭고 잔인해졌다. (중2병 느낌으로 말하면 날렵하고 멋있다, 그러니깐 아이돌같다) 애염명왕 이런 싸움꾼을 추종한다. 삼국지 최애도 조자룡이다. 우리는 제갈량, 중국은 관우.

중국 성님들도 유교 도교적 가치관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이 잡혀 있다. 공산주의는 덤이지만 어쨌든 공생을 추구한다고 한다. 아 저는 당연히 공산주의가 싫어요.

개소리가 길었고

새만금 신공항 짓는데 공사장에서 고려청자가 나와서 이걸 뭐 공사를 중단하자고 한덴다. 야ㅋㅋㅋ 솔직히 그 유물이 물론 중요하겠지만, 뭐 그게 없으면 우리의 정체성이 없어지냐? 무슨 사연이 담긴 것도 아니고, 사연이 담겼는지 안담겼는지.. 그 그릇 몇점, 아니 몇천점이라고 해도 그게 공항에 비교할 수 있는 가치가 있겠냐? 그게 무슨 사회를 바꾼 유물도 아니고 롱기누스의 창같은건가. 차라리 공항 자체의 수익성에 대한 반대 의견이라던지 토지보상이 충분하지 않다던지 뭐 이런걸로 차질이 생기면 몰라도

무슨 일본 기원이 한반도다 그런 시대의 유물 이런거면 몰라도, 이런 걸로 공사를 안하자고 하는게 말이 되는가. 그릇 몇점이 한민족에게 도움이 되겠냐, 공항이 도움이 되겠냐. 이런 애들은 그냥 대부분 뒤에 누가 있어. 공항이 건설되는게 싫은 사람들인거야 무언가의 이유로. 고려 유물이 조선보다 적긴 하지만 우리도 딴 나라도 우리 조상이 고려인건 다 알지 않냐? 심지어 고려청자는 기술이 실전된걸로 더 유명해 기술 있는데. 중국 드라마에는 남송때 고려 태자가 갑질하는 에피소드도 나와

생각해보면 이런 사람들도 투표권이 있을 것이다..
그래도 그들까지 모두 감안하는게 맞는거야

조선시대 한옥 초가집 이런건 몇백년 지나도 보존하는데 아파트는 왜 30년마다 부수고 새로 짓냐? 우리는 후손들에게 유적을 남기지 않을 생각인가? 아니면 우리 조상님들도 그래서 지금 옛날 집들이 얼마 안남은건가..?

그 막 100년된 아파트들 철거안하는 것들이 나중에 후대에 가서 유적지가 되는건가 보다.

저렇게 시민운동 하면서도 어디 재개발 한다 그러면 열심히 알아보겠지..? 왜 아파트 재개발 반대하는 시민단체는 없을까?

옛날에 도룡뇽 지율 스님인가 생각난다 요승새끼가

도룡뇽의 전문가면 도룡뇽의 전문가의 권력을 가져야지 국토개발이나 국가경영의 권력, 무언가를 반대할 수 있는 권력 이런걸 가지면 안된다. 어쨌든 지율의 목적이 만약 터널 건설 중단 그 자체가 아니라 실은 사회적 이슈 환기와 환경보호의 중요성, 천연기념물 도룡뇽 소개 등의 목적이었다면 그는 자기가 할 일을 다 한 건지도 모르겠다..

'일기 > 비망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1013 - 七色の明日  (0) 2022.10.14
20221012  (0) 2022.10.12
20220930  (0) 2022.10.01
20220927 - 한심한 사람들  (0) 2022.09.28
20220923 - Stand Alone Complex  (0) 2022.09.23